말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최원영목사, 본푸른교회담임, 본헤럴드대표, 변화산기도원협력원장(춘천), 서울신학대학교신학박사. 등
최원영목사, 본푸른교회담임, 본헤럴드대표, 변화산기도원협력원장(춘천), 서울신학대학교신학박사. 등

조엘 오스틴의 저서 [긍정의 힘]은 한국교회를 한 동안 휩쓸었던 공전의 히트작이다. 교회들 마다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40일 새벽기도를 드렸다. 당시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비판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더 주었다고 본다. 이런 의미에서 교회 성장의 한 축을 담당했을뿐아니라 성도들의 회복과 비전에 엄청난 도전과 영향을 주었다.

이 책은  어두운 측면보다 밝은 미래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무엇보다 읽으면 마음에 도전과 힘을 준다. 마음의 근력을 강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지금 한국 교회와 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정신적 내상을 입었다. 길을 잃어버린 분들은 오늘도 출구 없는 삶의 자리에서 헤매고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조엘 오스틴의 저서 [긍정의 힘]을 다시 읽어보라고 권면하고 싶다성경의 핵심 키워드를 잘 뽑아낸 책이다. 그리고 성경은 명약이다. 성경은 죽어 있는 마음을 다시 일으켜 세워준다. 고난과 어둠의 계절에 성경을 사랑하라. 그리고 읽어보라. 성경에서 힘을 얻기 시작했다면 일어나는 길만이 남아 있다.

잠언서 기자는 이런 말을 남겼다.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15:1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4:23).

조엘 오스틴의 [긍정의 힘] 소제목들을 나열해본다. 소제목만 읽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둠이 마음을 지배할 때 마다 한번 두 번 계속 읽어보라. 그리고 기도하라. 기도는 내 삶의 무게와 짐들을 나의 아버지 하나님께 맡기는 것이다.

 

●나는 비전을 키우는 사람이다.

 

(1)비전을 키우라:

 마음에  품지 않은 복은 절대로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다. 마음으로 믿지 않으면 좋은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2)기대 수준을 높이라: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놀라운 선물을 준비하고 계시니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열정 속에서 매일 아침을 맞으라.

(3)하나님의 창고는 보화로 가득하다:

 우리 속에서 용솟음치는 열정의 크기에 따라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의 크기도 달라진다.

(4)과거의 장벽을 깨라:

 마음 속의 견고한 진을 부수라.

 이제 새로운 비전을 품고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때다.

(5)은혜 속에서 성장하라:

 매일 아침 일어나 하나님의 은혜를 선포하라. 이미 은혜를 받았노라고 과감하게 선포하라.

(6)은혜를 사모하라:

 우리가 은혜를 사모하면 어디를 바라보나 우리를 도우려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나는 건강한 자아상을 일군다

 

(1)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메뚜기 정신을 버리고 할 수 있다는 마음을 품으라약점을 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자.  나를  불굴의 용기와 힘, 잠재력을 소유한 용사로 보시는 하나님의 시각에 동의하라.

(2)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알라:

 돈은 구겨져도 돈이다. 내가 실수하고 넘어져도 하나님은 내 가치를 변함없이 인정하신다.

(3)믿음대로 될지어다:

 우리 인생에 기적을 일으키는 원동력은 남의 믿음이 아닌 자신의 믿음이다.

(4)성공하는 마음 자세를 가지라:

 비참한 어제의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라. 오늘부터는 하나님의 식탁에 앉아 하나님의 복을 누리라.

(5)있는 그대로 자신을 사랑하라

 하나님은 당신이 다른 사람의 복사판이길 원하지 않으신다당신 그대로의 원판 인생을 원하신다.

 

 

●나는 생각과 말의 힘을 발견한다.

 

(1)올바른 생각을 품으라:

 항상 긍정적이고 행복하고 기쁜 생각을 하면 주위에 행복하고 기쁘고 긍정적인 사람이 모여든다.

(2)마음의 프로그램을 다시 짜라:

 하나님은 우리가 태어나기도 전에 풍요롭고 행복하고 온전한 삶을 살도록 우리를 만드셨다.

(3)말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

 산이 너무 크다고 하나님께 불평하지 말고 산을 향해 하나님이 얼마나 크신지 선포하라

(4)인생을 바꾸는 말:

 우리 인생을 향해 믿음의 말을 선포하라. 말에는 엄청난 창조의 힘이 있다.

(5)복을 말하라:

 복은 말로 표현되기 전까지는 복이 아니다당신의 인생과 가정, 친구와 미래에 대해 복을 선포하라.

 

●나는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날 것이다.

 

(1)마음의 상처를 훌훌 털어버리라:

  마음의 실타래를 풀지 않는 한 행복은 오지 않는다. 세상이 불공평하다며 고개를 떨구고 있는 사람은 태양을 볼 수 없다.

(2)원망이 뿌리내리지 않게 하라:

 원망이라는 마음의 벽은 사람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을 뿐 아니라 우리까지도 밖에 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몹쓸 장애물이다.

(3)하나님이 억울함을 풀어 주시리라:

 하나님이 우리 인생의 틀어진 상황을 바로잡아 주신다. 우리의 악을 갚아 주시고 오히려 악을 복으로 바꿔 주신다.

(4)실망감을 물리치라:

 믿음은 먼 기억 속에 있는 것도, 먼 미래에 있는 것도 아니다. 언제나 현재형인 믿음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

 

●나는 역경을 통해 강점을 찾는다.

 

(1)먼저 마음으로 일어서라:

 마음만 먹으면 행복해질 수 있고 결심만 하면 강하게 일어설 수 있다.

(2)하나님의 타이밍을 기다리라: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모든 조각을 맞추고 계신다. 우리가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할 때 가장 크게 역사하신다.

(3)시험의 목적:

 공기의 저항이 없으면 독수리는 날 수 없고, 물의 저항이 없으면 배가 뜰 수 없다.

(4)잘 풀리지 않을 때도 하나님을 신뢰하라:

 우리는 선한 싸움을 싸우면서 점점 강해진다고난은 우리 등을 떠밀어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지로 이끈다.

 

베푸는 삶을 살라

 

(1)베푸는 즐거움:

 우리가 남에게 베풀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그대로 갚아주신다. 정말 멋지지 않은가!

(2)하나님의  친절과 자비를 실천하라:

 아무 걱정하지 말고 선한 일에만 힘쓰라.  공정하신 하나님은 우리 행동뿐 아니라 동기까지도 헤아리신다.

(3)연민의 마음을 열라:

 언제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라. 하나님의 뜻이라고 판단되면 즉시 사랑을 표현하라.

(4)씨앗을 뿌리는 것이 우선이다:

 어려운 상황은 씨앗을 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씨앗이야말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5)씨 뿌리기와 자라기:

 베푸는 행위는 보험에 드는 것과 비슷하다. 베푸는 일은 하나님의 은혜를 저장해 놓는 것과 같다.

 

 나는 언제나 행복하기를 선택했다.

 

(1)행복은 감정이 아닌 선택이다:

 최고의 인생을 살고 싶다면 열정과 소망을 버리지 말라어떤 상황에서도 기쁨과 행복을 빼앗기지 말라.

(2)뛰어난 사람, 진실한 사람:

 우리가 살아가고 일하고 시간을 엄수하는 모습에서 사람들은 하나님의 모습을 찾고 발견한다.

(3)이 세상 누구보다 행복하라:

 눈과 가슴과 얼굴에 열정을 가득 품고 살라. 상상도 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이 벌어질 것이다.

 

위기의 계절에 돈보다 소중한 것은 마음이다. 마음을 일으켜세워주는 것은 작은 문장, 단어 하나이다. 큰 덩어리만 바라보며 의기소침하고 시간을 낭비하지말라. 마음에 여유가 없더라고 조엘 오스틴의 소제목만이라도 읽어보라. 마음에 새 힘을 얻는다. 고난의 계절에 비판과 정죄와 후회라는 망상에 사로잡혀 감정을 소모하는 시간으로  낭비하지 말라. 당신은 다시 일어설 수 있다. 우리의 영적인 하늘 아버지는 자녀들을 반드시 일으켜주신다는 사실을 믿으라.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