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리사관으로 본 韓日近代史” , 박호용 교수의 한일근대사 강의 (37) 

1. 흥선대원군은 며느리를 한미한 집안 출신에서 간택하고자 했다. 그 까닭은 외척의 발호를 막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택한 것이 부대부인 여흥 민씨 가문 중에서 친척뻘 되는 민치록의 딸을 며느리로 삼았다. 그가 훗날 명성황후로 불린 민 황후(본명은 민자영)이다. 그는 1851년 태어났고, 16세 때 고종의 왕비로 간택되어 슬하에 41녀를 낳았다. 그러나 대부분 건강이 좋지 않아서 다들 어린 나이일 때 잃었고 한 명만 살아남았는데, 그가 훗날 왕이 된 순종(1874-1926)이다.    

그런데 흥선대원군은 자신이 선택한 민 황후가 평생의 정적이 될 줄이야 상상도 못 했다. 역사는 인간의 의지로 안 된다. ‘조선의 최후는 정치 권력을 놓고 두 사람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싸우는 사이에 조선은 서서히 망해 가고 있었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1873년 이후 고종이 친정을 시작했다고는 하지만, 고종은 민씨 척족 세력에 놀아난 허수아비에 불과했다. 흥선대원군이 물러난 후 9년 동안 민씨 척족 세력들은 이전의 세도정치 때 못지않은 부패 집단이 되었다. 그래서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왕궁에 난입한 병사들은 민씨 척족들만이 아니라 모든 부패의 원흉이자 몸통인 민 황후를 죽이고자 혈안이 되었다.  

 

2. 임오군란을 일으킨 구식 군인들은 고종의 친정 이후 권력을 장악한 민 황후와 그 일족을 철천지원수로 여겼는데, 그 까닭은 매관매직, 세도정치, 외세 끌어들이기, 그리고 궁중에서 푸닥거리와 연회로 흥청망청 국고 낭비를 일삼아 나라를 망치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무렵 민씨 척족 세력들의 탐욕과 악행을 기록한 황현은 서울의 민영주, 관동의 민두호, 영남의 민형식을 세 명의 큰 도둑으로 꼽았다.

민영주는 민영준의 종형, 민두호는 민영준의 아버지, 민형식은 민응식(장호원의 충주목사)의 사촌 형제로서 임오군란 때 민 황후가 장호원으로 피난을 갔을 때 머물렀던 집주인이었다. 민영주는 서울의 부자와 거상들의 재물을 갈취할 때 갖은 악형을 가하여 돈을 뜯어냈다. 성질이 너무 거칠고 악독하여 사람들은 그를 민 망나니라고 불렀다. 사형집행인을 속된 말로 망나니라고 불렀는데, 대개 이루 말할 수 없이 악하고 천한 자를 표현할 때 쓰는 말이다.

민영준의 아버지 민두호는 끝없는 탐욕으로 인해 백성들은 그를 민 쇠갈고리라고 불렀다. 황현은 민형식에 대해 그런데 저 민형식 같은 놈은 고금에 처음 있을 정도였다. 백성들은 그를 악귀(惡鬼)’라고 하였으며, 때로는 광호(狂虎, 미친 호랑이)’라고도 하였는데, 이는 그가 능히 산 채로 사람을 씹었기 때문이다라고 표현했다. 동학혁명 당시 국가 세입이 480만 양 정도였는데, 민형식 개인이 착복한 돈이 7분의 1이 넘는 70만 냥(350억원)이나 되었다.

민씨들이 벌인 부패행각은 끝이 없었다. 그 가운데 가장 심한 하나를 고르라면 민영휘(본명 민영준). 민영휘는 세금을 강제로 거두거나 뇌물을 긁어모으며 임금과 불가결한 관계를 유지하며 권력을 전횡한 지 오래되었다. 논밭에서 거둬들이는 소작료가 100만 석이나 되는데 조선, 중국, 일본 세 나라에서도 손꼽히는 갑부로 중국 신문에까지 실렸다.

민영휘는 1894년 동학혁명이 터졌을 때 타도 대상 1호였다. 동학농민군이 전주를 함락할 무렵 고종과 함께 청나라 군사 청병을 주도한 사람도 바로 민영휘였다. 2년이 지난 1896년에도 조선 팔도 어린이나 하인까지 조선의 말로를 기강이 문란한 경지로 몰고 간 자가 민영휘라고 입에 담을 정도였다.

황현은 전국의 큰 고을은 대부분 민씨들이 수령 자리를 차지했으며, 평양 감사와 통제사는 민씨가 아니면 할 수 없게 된 지가 10년 이상 되었다고 통탄했다. 한 마디로 왕비 민씨 척족 세력은 단군 이래 최악의 부패 정권으로 소문이 났다. 이들의 미친 듯한 부패 전횡을 타도하기 위해 젊은 개화파 혁명가들이 목숨을 걸고 항거한 것이 1884년 갑신정변이다.

친일유림단체인 조선유교회에 참여한 민영기의 아들 민경식  
친일유림단체인 조선유교회에 참여한 민영기의 아들 민경식  

 

3. 민 황후는 귀한 아들을 세자로 삼기 위해 청나라 서태후(西太后)와 리홍장에게 엄청난 뇌물을 갖다 바쳤다. 또한 갑신정변 때 칼에 맞아 사경을 헤매던 민영익을 살려준 대가로 알렌에게 10만냥을 건넸다(50억원). 당시 조선에서 재산이 2,500-3000냥이면 부유한 축에 속할 때의 일이다. 민 황후의 정체성은 공()과 사(), 국가와 집안이 분리되지 않았다. 왕실이 이처럼 비상식적으로 재물을 낭비하는 바람에 고종이 친정을 시작한 지 몇 년 되지 않아 국고는 완전 바닥이 났다.

민 황후는 미신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독특한 여성이었다. 이런 여성이 왕비가 되었으니 내전은 역술가 · 박수 · 무당들의 소굴이 되었다. 태어날 때부터 병약했던 아들의 병을 고치기 위해 궁에서 푸닥거리가 그칠 날이 없었다. 민 황후는 병약하게 태어난 왕자의 무병장수를 빌기 위해 금강산 일만이천 봉우리마다 쌀 한 섬, 비단 한 필, 1,000냥씩을 바쳤다. 또 매일같이 백미 500석으로 지은 쌀밥을 한강에다가 뿌렸다. 1880년에는 세자가 마마를 앓다가 회복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증광과(增廣科)라는 임시과거를 실시했다.

임오군란 때 민 황후는 간신히 궁궐을 탈출하여 장호원에서 은거하던 중 박창렬이란 신들린 무당을 만났다. 이 무당은 민 황후의 환궁 날짜를 예언했는데, 신통하게도 이것이 적중하여 왕비의 두터운 신임을 얻었다. 민 황후는 이 무당을 진령군(眞靈君)으로 봉하고, 이 무당을 위해 혜화동에 관운장 사당인 북묘(北廟)를 지어주었다. 1884년 갑신정변 때 고종은 이 북묘로 피신해 목숨을 건졌다. 이 요사한 무당은 아무 때나 궁궐에 들어가 고종과 민 황후를 만났고, 국왕 부부에게 금은보화를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받았다.

진령군은 주술의 이름으로 인사에 개입했고, 무당의 수양아들은 벼슬아치와 어울렸다. 이른바 조선판 국정농단사건이 벌어졌다. 고종과 민 황후는 무당 진령군의 말이라면 들어주지 않은 것이 없었다. 밤에 무당이 고종과 왕비에게 한 말은 다음 날 어김없이 어명으로 내려왔다. 한 나라의 국왕 부부가 주술에 기대어 왕조를 통치한 것이다. 참다못한 전 형조참의 지석영은 사람들이 요사스러운 계집 진령군의 살점을 씹어 먹으려 한다는 상소를 올렸다.

민황후와 임오군란 당시를 기술한 『조선을 홀린 무당 진령군』, 배상열, 추수밭, 2017
민황후와 임오군란 당시를 기술한 『조선을 홀린 무당 진령군』, 배상열, 추수밭, 2017

황현은 부끄러운 줄 모르는 대신들이 앞다투어 무당에게 아부하니, 자매라 부르기도 했고, 혹은 수양아들이 되기를 원하기도 했다. 조병식, 윤영신, 정태호가 특히 심했다고 기록했다. 결국 진령군은 갑오경장 때 사형을 선고받고 목이 잘렸다. 고종과 민 황후는 개혁이나 개방을 통한 국력 양성보다는 무당을 통한 요행에 국가의 장래를 걸었던 것이 아닌가 착각이 들 정도였다. 제정 러시아가 망할 때 요승 라스푸틴(1869-1916)이 있었던 것처럼, 조선이 망할 때 부패한 민씨 척족 세력들과 민 황후, 그리고 무당 진령군이 있었다(다음호에 계속).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