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 聖經寶鑑講解, 어리석음에 대한 경고

  • 입력 2025.05.22 09:22
글자 크기
프린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복 전도자의 즐거운 성경보감강해 (聖經寶鑑講解) (51)

[본문] 잠언 6:1~11

[요절] 잠언 6:6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智慧)를 얻으라”

[성경 연구]

*잠언의 주제: 사람과 그 생(生)을 지배하는 도덕적(道德的) 진리(眞理)에 대한 교훈(敎訓)

*잠언의 목적: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정신적 총명(聰明)을 깨우치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기초적이고 완전한 대답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잠 1:7)이다. 이것이 지식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만일 이를 전제(前提)하지 않는 삶은 어리석고 부패한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지혜의 효용성: 지혜는 인간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잠 2:6)이다. 지혜는 (1) 악에서 자기를 지키며 거룩함에 이르도록 도움을 주며 내적인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잠 2:10). (2) 지혜는 악한 자에게서 건져내어 의인의 길을 견지(堅持)하게 한다(잠 2:20~22).

*본문(잠언 6:1~11) 요약: (1) 어리석은 재정보증(1~5)의 경고–남의 빚을 책임지는 재정보증이나 담보를 서지 말라는 경고가 잠언에 자주 언급된다(11:15; 17:18; 20:16; 22; 26~27; 27:13) 이것은 이웃에 대한 희생적 사랑에 위배(違背)되는 이기적 삶을 권고하는 것 같지만, 약속 이행의 어려움과 부실한 서약 금지, 투철(透徹)한 책임 의식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2) 게으름(6~11)의 경고-본문은 또 하나의 악 게으름을 질타(叱咤)하고 있다. 인간은 게으름 때문에 빈곤해질 수 있기 때문에 게으르고 무책임한 사람은 개미에게서 ‘지혜를 얻으라’고 깨우친다. 육적 게으름은 가난을 낳고, 영적 게으름은 멸망을 자초(自招)하는 지름길이다.

솔로몬은 지혜자가 피해야 할 몇 가지 어리석은 일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다. 그중 본문에 나타난 어리석은 재정보증(1-5)과 게으름(6-11)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재정보증의 경고(1-5)

*본문 말씀: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擔保)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保證)하였으면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내 아들아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 즉....스스로 구원하라”(1-5).

*보증의 의미: 보증(保證)이란 (1) 어떤 사실이 틀림이 없음을 증명하거나 책임을 지는 일이다. (2)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 본인을 대신하여 제 삼자가 채무(빚)를 부담하는 일이다. 보증서는 일은 앞으로의 행위나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질 것을 다짐하는 것이다.

*보증금지 이유: 사냥꾼이 쳐놓은 덫에 치이거나 올가미에 씌우듯 경솔한 보증으로 인해 얽히고 붙잡히고 빠져 곤란에 휘감겨 어리석게 피해를 당하기 때문에 스스로 구원하라고 권고하고 있다(1-5), 본서는 보증서지 말아야 할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1) 타인을 위해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한다(11:15). (2) 지혜 없는 자가 이웃 앞에 보증이 된다(17:18). (3) 외인을 위해 보증선 자는 볼모(인질)로 잡힌다. (3) 갚을 것이 없으면 침상(寢牀)도 빼앗기게 되니 보증서지 말라(22:26).

*교훈: 이웃을 위하여 재정(財政)을 담보(擔保)하거나 보증을 서지 말라는 본문의 권고는 자신을 희생(犧牲)해서라도 이웃의 어려움을 돌보고 타인의 유익(有益)을 추구(追求)해야 할 성도에게 마치 이기적 삶을 권고하는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섣불리 남의 일로 경솔히 재정을 담보(擔保)하거나 보증한 결과 일이 잘못될 경우 보증인은 주채무자와 공동으로 연대하여 모든 채무(債務)를 변상(辨償)해야 되기 때문에 담보된 재산을 잃고 곤란(困難)을 당하는 폐단(弊端)이 비일비재(非一非再)하게 발생된다. 따라서 재정보증에 따른 약속(約束) 이행(履行)의 어려움과 부실(不實)한 서약(誓約) 금지, 투철(透徹)한 책임 의식을 강조(强調)함으로써 성도들이 경솔(輕率)한 보증으로 인해 생활의 곤란과 손해(損害)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豫防)하고 있다.

 

2.게으름의 경고(6-11)

*본문 말씀: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頭領)도 없고 감독자(監督者)도 없고 통치자(統治者)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豫備)하며 추수(秋收) 때에 양식(糧食)을 모으느니라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네 빈궁(貧窮)이 강도(强盜)같이 오며 네 곤핍(困乏)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6-11)

*게으른 자의 특성: 게으름이란 행동이 느리고 일하기 싫어하는 성미와 버릇이며 게으른 사람을 일컬어 게으름뱅이라 한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를 남에게 보증서는 일과 함께 또다른어리석은 일로 피할 것을 경고한다. 본서(잠언)가 밝히는 게으른 자의 특성은 (1) 잠자는 것을 좋아한다(6:9). (2) 양식을 위해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12:27). (3) 식사도 일로 여겨 귀찮게 여긴다(19:24). (4) 마음으로 바라기만 할 뿐 행동하지 않는다(13:4). (5) 가난하게 되며(6:11; 10:4), 굶주리고(19:5), 다른 사람의 종으로 전락(轉落)하게 된다(10:26)

*개미의 특성: 개미는 작은 곤충(1mm~13mm이상 여러 종류)으로 땅 또는 썩은 나무 속에서 살며 여왕개미를 중심으로 질서 있는 집단생활을 한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를 향하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고 한다. 본서에 나타난 개미의 특성을 보면 (1) 개미는 지혜롭고 통찰력이 있다(6:6). (2) 개미는 두령(頭領), 감독자(監督者), 통치자(統治者)가 없다(7) (2) 근면 성실하게 일하여 여름 동안에 예비하여 추수때에 양식을 모은다(6:8; 30:25). 개미는 지도자 없이도 미래를 대비하고 열심히 일하는 부지런한 존재로 소개된다.

*교훈: 게으른 자가 빈곤(貧困)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노력과 희생(犧牲)없이 다른 사람이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할 때 낮잠만 자면서 게으른 본성에 타협(妥協)하려는 나약하고 결단력을 상실한 우유부단(優柔不斷)한 마음 상태를 가지고 잘 살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10). 따라서 본문은 게으르고 무책임한 사람은 부지런하게 일하는 개미를 보고 ‘지혜를 얻으라’고 깨우친다. 육적 게으름은 가난을 낳고, 영적 게으름은 멸망(滅亡)을 자초(自招)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게으름(나태)을 질타(叱咤)하여 깨우치는 것이다(마 25:26,30). 지혜자는 악(惡)하고 부패(腐敗)한 것은 그 모든 모양(模樣)이라도 버려야 한다(살전 5:22).

김명복 전도자, 효창그리스도의교회 원로, 효창성경한자학당
김명복 전도자, 효창그리스도의교회 원로, 효창성경한자학당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