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공간에서의 만찬은 어떤 모습일까?
-ISS 선내 만찬석상이 공개되다!
수 개월 간의 임무 수행중인 Jonny Kim이, '가장 잊지 못할 밤 중 하나'로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새로운 친구 Ax-4와 함께 식사' 한 풍경을 사례로 공유하였다.
"서로 다른 이야기를 나누며, 다양한 배경과 국적의 사람들이 어떻게 우주에서 인류를 대표하기 위해 함께 모였는지 감탄했습니다" 라며 J. Kim은 그 '구체적인 메뉴' 까지 공개하였는데, "전채 요리로는 물에 불린 새우 칵테일과 크래커를 만들었고, 메인 코스로는 풍미 가득한 치킨과 소고기 파히타가 나왔습니다. 우주 비행사들은 달콤한 빵, 연유, 호두로 만든 맛있는 케이크로 밤을 마무리했습니다." 하고 ISS 풍경을 나눠 주기도 하였다.
이에 앞서 J. Kim은 '국제 우주 정거장용 영하 80도 실험실 냉동고'에 대한 상황도 소개한 바 있는데, "국제 우주 정거장에는 MELFI(Minus Eighty Degree Laboratory Freezer for ISS:국제 우주 정거장용 영하 80도 실험실 냉동고)라는 최첨단 과학 냉동고 세 대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냉동고를 이용하여 과학 샘플을 화물 임무에 투입하여 지구로 귀환할 때까지 보관합니다" 하기도 하였다.
현재 ISS에서는 여러 국가에서 여러 항공 우주인들이 동승하여, 지구 상황을 다양하게 파악 및 분석하고 데이터를 집적하여 NASA 본부로 전송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류공영 이바지에 일조 중인데 J. Kim에 의하면, "지난 주간에는 '프로그레스 90P'가 국제 우주 정거장(ISS) 러시아 구역에서 도킹 해제되었는데, 도킹 해제 직전에 우주 정거장은 우주선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도킹 해제될 수 있도록 재위치 기동, 특히 90도 각도로 기울이는 일이 있었습니다" 하며 그가 담은 이미지와 영상을 또한 공개하기도 하였다.
'프로그레스 90P'는 일반적인 ISS 구성에서 천정(天井, 위쪽)을 향하는 MRM2에 도킹되었고, 우주 정거장 전체를 횡축을 기준으로 90도 각도로 기울임으로써, 프로그레스 화물선은 속도 벡터의 후방(뒤쪽)에 위치하게 되어 깨끗하고 안전한 도킹 해제 통로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궤도 역학을 활용하여 이탈 궤적을 설정할 수 있었다.
이러한 안전한 궤도 통로가 확보된 가운데 J.Kim은 이 흔치 않은 해제를 이용하여, '지구를 향한 천저(天底, nadir)를 통해 타임랩스 촬영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출처: NA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