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라』,『독일 사람들의 시간관리법』

송광택 목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www.bookleader.org) 대표, 한국기독교작가협회 고문, 바울의교회 글향기도서관 담당목사
송광택 목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www.bookleader.org) 대표, 한국기독교작가협회 고문, 바울의교회 글향기도서관 담당목사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라, 잰 예거 지음, 코리아닷컴

독일 사람들의 시간관리법, 로타르 J. 자이베르트 지음, 중앙북스

“공부하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성공을 위해 치르는 값이다.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힘의 원천이다. 놀기 위한 시간을 내라 그것이 젊음의 비법이다. 책 읽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지식의 기반이다. 다정해지기 위한 시간을 내라. 그것이 행복으로 향하는 문이다. 꿈꾸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별에게 향하는 길이다. 사랑하고 사랑받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삶의 진정한 기쁨이다. 기뻐하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영혼의 음악이다. 즐기는 시간을 내라. 그것이 당신의 행위에 대한 보상이다.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내라. 그러면 위의 아홉 가지를 행하는 시간을 얻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이런 시간을 갖는다면’이라는 아일랜드 격언이다.

<독일 사람들의 시간관리법>에서 저자는 “시간을 컨트롤하기 시작하면, 인생의 80%를 하고 싶은 일에 쓸 수 있다!”고 말한다. 시간 관리에서 우선적으로 중요한 주제는 목표이다. “목표는 모든 행위를 측정하는 기준점이 되어준다. 목표는 당신이 어떤 일을 왜 하는지, 어디쯤에서 목표를 달성했다고 여길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목표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일정과 업무방법론도 무용지물이다. 왜냐하면 사전에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해놓지 않으면 모든 행위의 끝이 불분명한 상태로 남기 때문이다.”(25쪽)

중요한 것은 “무슨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무슨 목적을 가지고 왜 그 일을 하느냐”다. 목표를 뚜렷하고 분명하게 설정하는 사람만이 분주한 일상을 보내면서도 눈앞에 닥친 과제에 휘말리지 않고 전체 흐름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목표가 있어야 업무 부담이 아무리 크다 해도 우선순위를 제대로 따질 줄 알게 된다. 우선순위를 정할 줄 알아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빠르고 확실하게 성취하기 위해 탁월한 몰입도를 발휘할 수 있다. 이것은 직장생활뿐 아니라 다른 모든 여가시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명확한 초점이 목표 달성을 부른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명확한 목표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목표는 중요한 주제와 임무에만 초점을 맞추게 한다. 2) 목표는 당신에게 진짜 중요한 일을 하게 만든다. 3) 목표는 귀중한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하게 한다. 4) 목표는 일정한 방향성과 관점을 유지하게 한다.

사는 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 대로 사는 것을 지키고 싶다면 업무와 개인적인 시간 모두에 있어서 깊은 고민 끝에 나온 인생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래야만 시간이 많이 지나고 돌이켜봐도 지금 하는 일이 미래의 내가 만족하는 일과 만날 수 있다.

한마디로 계획이란 ‘시간을 얻는 것’이다. “계획을 세우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 사람이 결과적으로는 목표 달성까지 시간을 더 적게 들이고 더 많은 여유시간을 가졌다는 것을.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딱 8분만 계획을 세워보자. 그리고 그대로 실행해보자.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 일에 쓸 수 있는 시간이 매일 한 시간씩 생겨날 것이다.”(35쪽)

머릿속에만 들어 있던 계획은 쉽게 사라진다. 계획은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기록된 스케줄은 기억 속에 존재하던 내용을 언제든 다시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계획을 정리해둔 문서를 보는 것은 그 자체로 동기를 부여해주는 심리적 효과를 가진다.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우리가 완수하려는 것을 이루는 방향으로 맞춰지는 것이다.

계획 세우기의 첫 단계는 단위를 하루로 쪼개는 것이다. 하루는 체계적 일정의 최소 단위이자 예측 가능한 단위다. 하루가 성과 없이 지나갔을 경우, 매일 새로 시작할 수 있다. 오늘의 계획을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은 일주일 월간 연간 계획도 역시 지킬 수 없다.

하루 단위 계획의 핵심은 현실성이다. 당신이 오늘 처리하고 싶고, 해야 하고, 동시에 할 수 있는 일만 포함되어야 한다! 목표는 도달 가능성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고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급한 일이 무조건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라>에서 저자는 “시간 관리는 자기 관리이며 인생 관리”라고 말한다. 진정한 시간 관리는 오직 자기 관리를 통해서만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생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시간 관리는 무의식적으로 낭비하고 있는 시간을 자각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에 주목하면 문제를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삶을 위해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