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찬송기도 / 시편15

이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주님, 누가

주님 계신 곳에서 살 수 있는 사람입니까?

주의 거룩한 산에 머무를 사람은

누구입니까?

 

깨끗한 삶을 사는 사람,

정의를 실천하는 사람

마음으로 진실을 말하는 사람

혀를 놀려 남의 허물 들추지 않는 사람

이웃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

친구를 모욕하지 않는 사람

하나님께로부터 버림을 받는 자는 경멸하고

주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존경하면서

맹세한 것은 해더라도

변함없이 지키는 사람입니다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않으며

무죄한 사람을 해칠세라

뇌물을 받지 않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성경본문 / 창세기 36

1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2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고

3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맞이하였더니

4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5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태어난 자들이더라

6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의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모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의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으니

7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 수 없음이러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 거주하니라

9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에서의 후예들인 에돔 족속이 살았을 것으로 알려진 페트라 유적지
에서의 후예들인 에돔 족속이 살았을 것으로 알려진 페트라 유적지

 

본문 묵상

-언약을 응하기 위해서

성경은 톨레도트(족보)로 장면이 이어져 간다. 40개 정도 되는 족보 이야기는 성경에서 중요한 부분에서 강조하고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는 놀라운 마무리이다.

이 시점에서 성경은 에서의 후예에 대해서 언급한다(36). 에서는 에돔의 조상이 되었고 후대에 끊임없이 이스라엘의 적이 되었다. 약속을 떠나 자기 소견대로 살았던 에서의 족보를 여기에서 제시한 것은 몇 가지 이유 때문이다.

에서는 야곱과 같이 복중에 있을 때 두 국민이 뛰어논다고 말하면서 비록 언약을 따르지 않았지만 국민으로 성장하여 한 나라를 이룬다고 예언된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다. 야곱 뿐 아니라 에서도 번성하여 한 나라를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물론 영원한 복은 아니다.

-이스라엘을 위해서 존재한다.

또 하나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서 에서가 필요하다. 나중에 에돔이 된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뿌리 깊게 박혀 있는 죄악된 것을 날마다 회개하고 결단해야 한다. 죄는 우리 속에 깊게 들어와 있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우리는 모두 죄의 종이 될 수 없다. 이스라엘을 연단하는 도구로서 에서는 사용된다. 그런 면에서 에서의 족보는 역사적으로 오래 진행되어 간다는 것을 말하고자 함이다.

-후대의 교훈을 삼기 위해

마지막으로는 에서의 족보를 통해서 언약을 떠난 사람들을 교훈을 삼고 후대에 기억하기 위해서 기록되었다. 에서의 족보는 2절에 보면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과 결혼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9절 이후에는 에돔 족속이라고 에서를 말한다. 에돔에서 이후에 나타날 후예들이다. 이것은 에서의 에돔 족속으로 번성할 것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31절 이후에는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의 목록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하나님이 왕이었다. 이스라엘에게 왕들은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는 왕만이 선한 왕으로 평가를 받는다. 이런 점에서 에돔의 왕들은 이스라엘과 다른 점을 부각하며 이스라엘이 에돔과 같은 모습이 되지 않아야 함을 말하고 있다.

에서의 족보는 지금 나라가 형성되기 전이다. 족장이야기는 가족간의 내용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족보를 통해서 보면 족장은 가족으로 마치는 것이 아닌 열방과 세계를 향한 비전을 품고 가는 사람이다. 앞으로 야곱은 큰 민족으로서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에서의 족보가 미리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에서뿐만 아니라 이방 민족들과 연관성이 있다. 이스라엘 주변에는 5대 고대제국과 연관이 있다. 그래서 이스라엘을 훈련시키기 위해 애굽과 바벨론과 바사와 헬라 와 로마 등은 그들 자체로는 큰 역할을 했다. 세계를 지배하며 정복한 큰 나라였지만 그들의 운명은 크게 보면 이스라엘의 모습에 따라 미래가 결정된다. 성경 역사로 보면 이스라엘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흥망성쇠도 결국 이스라엘에 의해 결정된다. 결국은 무너지지 않았을 것 같았던 5대 제국이 한순간에 역사 속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존재했다는 사실이 이것을 역사적으로 증명한다.

 

기도

세상의 역사는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도구임을 알고 믿음으로 바라보며 약속을 이루는 동선을 보며 정체성을 갖고 살게 하소서

 

통찰의 삶

세상의 흥망성쇠는 하나님의 자녀를 중심으로 움직인다.

 

집필자_이대희 목사

장로회신학대학원 M.Div/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M./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 D.itt 졸업/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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