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읽지 않던 유럽 교회의 결말”

이대희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 "크리스천 가이드"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이대희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 "크리스천 가이드"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말씀의 흥왕이 이끌어 가는 하나님 나라 역사

지금 우리에게 코로나는 함께 해야 할 일상이 되고 있다. 코로나 19는 교회와 목회 방향을 바꾸고 있다. 코로나를 이기는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어떤 환경이 와도 그것을 뛰어넘는 초월목회가 되어야 하는데 그 해결책은 무엇일까? 코로나에 요동치는 목회가 아닌 코로나의 이상의 어려움이 와도 여전히 변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본질 목회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잠시 유행하는 프로그램 목회와는 이제 결별해야 한다. 그것은 건물에 갇힌 목회가 아닌, 개교회중심의 목회가 아닌 하나님 나라 목회다. 코로나가 방해할 수 없는 그런 목회로 방향을 수정하지 않으면 지금의 상황을 해결할 수 없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 목회로 잠시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닌 의와 평강과 희락을 누리게 하는 목회다,

하나님 나라 목회는 본질적이며 방법은 단순하다, 사실 목회는 성경, 한권으로 충분하다. 성경 속에 모든 답이 들어 있다. 이 세상이 말씀으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여전히 말씀으로 새 창조 되고 있다. 오늘도 말씀을 통해 사람의 변화가 수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 사람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은 창조되고 있다. 하나님나라 목회는 크게 3가지인 말씀의 속한, 말씀에 의한, 말씀을 위한 삶으로 정리할 수 있다.

말씀과 동행하는 하나님 나라 목회는 민수기(미드바르) 방식이다. 40년 동안 하나님이 인도하심을 따라 이스라엘 백성은 움직였다. 자기의 방식과 생각을 가능한 배제하고 주님이 이끄시는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인도하심을 받고 반석을 통해 물을 먹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매일 음식을 먹는다. 대신 저장하지 않고 하루에 만족한다. 교회의 방향은 주님이 이끄시는 동선을 주시하면서 그것에 순종하는 방식이다. 교회 방식은 이스라엘 백성이 전적으로 다른 것을 바라보지 않고 오직 말씀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처럼 광야를 살아가는 방식이다. 예수님과 제자들과 3년 사역도 이런 말씀과 동행하는 하나님 나라 목회였다고 볼 수 있다.

지나온 교회 역사를 보면 불행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교회 역사를 보면 이런 일이 반복되었다. 그런 교회와 나라의 위기는 모두 성경을 읽지 않고 성경을 멀리한데서 비롯되었다. 성경이 중심에서 밀려나면 나라와 교회는 부패하고 인간의 욕망이 가득 차게 된 것이 역사의 반복된 교훈이다. 하지만 성경이 중심으로 자리 잡으면 그 순간 영적 부흥이 일어나고 나라는 새롭게 되었다. 모든 핵심은 성경에 있다.

초대교회는 말씀이 흥왕하는 말씀이 이끌어가는 교회였다. 그래서 놀라운 교회부흥을 체험했고 복음 전파가 땅 끝까지 이어졌다. 하지만 중세교회에 들어오면서 교회는 부강했고 물질과 인간의 욕망이 성경을 몰아내면서 중세 교회는 타락과 부패가 가득했다. 그런 교회를 새롭게 한 사람들이 루터, 칼빈, 쯔빙글리 등 종교개혁자들이었는데 그들은 한결같이 “성경으로 돌아가자” 라는 구호를 외쳤다. 다시 교회의 부흥이 일어났지만 얼마 지나서 교파주의가 성행하면서 교회가 약화되었다. 그때 다시 부흥을 일으켰던 운동들이 독일의 스패너 목사가 주도한 경건주의 운동, 영국의 요한 웨슬리 운동이다. 그것은 청교도 신앙으로 자리 잡았고 또 다시 영국에서 박해가 일어나자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에 청교도 신앙이 자리잡게 되었다. 그 후에 조나단 에드워드의 대각성 부흥 운동이 일어났고 후에 무디 부흥 운동 등으로 미국사회가 신앙의 정점을 향해 달려갔다.

이런 부흥운동의 주역은 사람이 아닌 모두 성경이었다. 물론 부흥 운동을 주도했던 지도자들은 모두 말씀에 사로잡힌 사람들이었다. 성경을 중심으로 할 때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고 교회는 놀랍게 부흥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복음 선교가 활발하게 일어났다.

성경을 읽지 않던 유럽 교회의 결말

이런 부흥과 복음 전파의 열정은 한국교회에 영향을 받아 각국의 선교사들이 한국교회를 세우는 일에 헌신 했다. 한국교회는 이미 한국어로 성경이 번역되어 최초의 세례교인들이 생겼습니다. 선교사들이 들어오기 전에 이미 한국에는 성경이 자리 잡고 있었다. 말씀 바탕위에 선교사들의 선교는 큰 힘을 발휘였고 100년 만에 30%의 기독교인이라는 놀라운 기적을 이루었다. 한국의 초대교회는 성경공부와 성경 사경회가 교회마다 가득했다. 한국기독교는 처음부터 성경공부와 사경회로 기초를 다진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국이 선교대국으로 자리 잡은 것은 이런 말씀의 기초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지만 100년이 지난 지금 한국교회는 교회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보다 60년 전에 부흥을 경험했던 유럽교회의 전철을 받고 있다. 지금 유럽 교회는 거의 성경을 읽고 있지 않았다. 그런 이유로 교회가 건물만 있을 뿐 텅 비어 있다. 이것은 머지않아 우리에게도 어김없이 닥쳐 올 것이다. 지금도 교회성장이 마이너스가 되고 교회학교가 급감하고 있다. 교회마다 활발하게 일어난 성경 읽기와 성경 공부와 사경회가 사라졌다.

다양한 교회성장 프로그램과 한국적인 교회 프로그램으로 교회성장을 시도하고 있지만 그것은 교회를 부흥 시키는데 태생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런 유행 프로그램들은 교회를 살리는 본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들은 유기농과 같은 원자료인 성경이 아닌 인간의 다시 재구성한 2차 자료이기에 순수성에서 떨어진다. 마치 화학첨가물과 같은 것으로 금방 맛을 돋구게 할 수 있고 편리한 프로그램이지만 우리를 병들게 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교회는 오직 순수한 진리인 말씀을 통해 성장하고 부흥한다. 이것을 확신한다면 한국교회가 살길은 말씀으로 돌아가는 길이요 본질을 강화시키는 일이다. 성경을 읽고 성경을 공부하며 성경대로 사는 일이 가정마다, 교회마다 활발하게 일어나야 한다. 오늘 한국교회에 필요한 목회 방식은 이미 요한계시록에 예언되었다. 지금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는 코로나로 요한 계시록 상황과 같은 모습 속에서 살고 있다. 그런 점에서 요한의 소아시아 7교회를 향한 목회 지침은 오늘 우리에게 도 동일하게 분명한 목회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 (계1:3)

말씀만이 한국교회와 민족과 사회를 살릴 수 있다. 부패되어 가고 있는 한국사회와 교회를 다시 세우는 길은 오직 말씀이다. 처음 세상이 말씀으로 창조되었듯이 우리들의 새 창조도 역시 말씀이다. 말씀을 통해 성령은 움직이시고 역사를 변화시킨다. 개인과 가정과 교회마다 말씀의 충만이 요시야 종교개혁처럼 한국 교회에 일어나는 소망을 가져 본다.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 나라 목회에 힘을 쏟아야 하는 이유다. 말씀으로 혼돈과 공허의 세계를 창조한 것처럼 오직 말씀으로 코로나 위기를 이기는 창조적인 목회를 시작할 때가 왔다. 창조는 언제나 위기 속에서 일어나는 법이다. 말씀으로 다시 목회를 바라보고 거기서 해결점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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