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의 축복, 가족 지원 SECTION II. 사무엘상 1:27-28

이미지 중 제호 : 효당 김훈곤 서예가
이미지 중 제호 : 효당 김훈곤 서예가

누구든지 미래의 삶을 불안해하며, 이를 대비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그 중의 하나는 고령화 문제일 것입니다. 인구 고령화가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가정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있습니다. 고령자 가족의 간병 문제입니다. 지금도 한 집 건너 한집마다 간병의 대상자들이 누워있습니다. 현재 간병 일을 하는 사람도, 현재 아픈 곳이 없이 건강한 사람도 언젠가 돌봄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그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미래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국가에서도 이를 해결해 보려고 복지 차원에서 접근하고 실제로 노인 복지의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가정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진행형 고통의 복지 사각지대에서 간병 일로 힘겨워하고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중증 환자를 간병하느라 직업을 포기하는 가족들이 많습니다. 온갖 수입과 재산을 털어 가족 간병 비를 마련하는 일은 곧 우리와 가족의 문제이고, 우리 자신의 미래입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가족이라 해도 환자를 곁에서 지속적으로 돌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간병은 예전보다 훨씬 더 복잡해졌습니다. 노인을 위한 간병 기간이 오래 지속되며, 부모님 가운데 한 사람만 돌보는 일이 아니라 어쩌면 두 분, 혹은 양가의 부모님을 모두 간병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다중 간병은 힘들기 때문에 어느 한쪽은 요양원에 모시고, 한 분을 모시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여전히 늙고 장수하는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것은 언제든지 가족 간병인이 될 것을 예측하고 대비해 두어야 합니다. 과거부터 우리 사회는 부모님에게 물질적,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연로한 부모, 조부모 및 기타 가족 구성원이 더 이상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없을 때 지원하는 일은 항상 가족에 의존해 왔습니다. 물론 사회복지 혜택도 늘어난 것이 사실이지만 정작 우리 가족을 돌보는 일에는 나라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로는 많이 미흡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예전보다 늘어난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노쇠, 치매, 파킨슨병 또는 진행성 암과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병 대상자가 점점 더 늘어나는 고령사회에서 가족의 간병 역할은 그에 따라 확장되고 가중됩니다.

 

1. 책임의 증가

간병에 따르는 책임은 간병 기간이나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강도란 환자에게 필요한 간병을 제공하기 위해 매일 보내는 시간의 측면입니다. 조사에 의하면, 보통 15%의 가족이 1년 미만의 간병을 경험 했습니다. 비슷한 비율의 가족은 10년 이상 간병 책임을 맡게 됩니다. 나머지 70%는 보통 5년여 기간을 가족 간병을 위해 보냈다고 보고합니다. 물론 돌봄의 강도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사 활동만 지원하는 경우에는 월평균 85시간을 돌봄에 사용하는 한편, 자가 관리나 이동성 요구가 있는 환자를 돌보는 경우에는 월 평균 253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배우자나 성인 자녀의 경우에는 간병에 따르는 책임을 인지하고 돌볼 수 있으나 아동 청소년들이 부모의 간병을 돌보아야 할 경우에는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가족으로부터 돌봄을 받아야 하는 아동, 청소년이 간병노동에 뛰어드는 이유는 부모의 이혼, 사별, 수감 등 으로 인한 가족의 해체 후 함께 남겨진 가족 구성원의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대안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친지들로부터 도움이 전혀 없는 채로 간병을 담당하게 되는 이른바, 독박 돌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마음을 터놓고 의논하며 위로받을 사회적 지지체계가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2. 가사 돌봄

거의 모든 간병인은 쇼핑, 세탁, 집안일, 식사, 교통, 청구서, 금전 관리 및 주택 유지 관리와 같은 집안일을 통해 보살핌이 필요한 환자를 돕습니다. 간병인의 44%는 매일 집안일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가 관리 및 이동성 작업에는 걷기, 침대에서 휠체어로 이동하는 일, 환자의 목욕 관리, 몸단장, 옷 입혀주기, 음식 섭취 보조, 배설 뒤처리 등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환자를 위한 투약을 제공하고, 진료 예약 및 병원 이동을 돕습니다. 치매나 두 가지 이상의 돌봄 필요가 있는 노인은 간병인으로부터 가장 높은 수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치매 또는 인지 기능을 심각하게 손상된 노인의 경우는 기능 제한 및 행동 증상으로 인해 지속적인 감독과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가사나 사적 돌봄은 간병인에게 빈번하고 때로는 일상적인 역할입니다.

 

3. 정서적 및 사회적 지원 제공

노쇠가 심해지거나 쇠약해지는 질병의 발병으로 인해 노인이 돌봄이 필요할 때, 그들은 일반적인 가족 구성원 간의 교류와는 다른 정서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중요한 변화는 간병인-환자 관계에서 호혜성의 균형이 기울어지는 것입니다.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환자에게 신경 쓸 것이 더 많아집니다. 환자의 정서적인 변화는 때로 만나는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 때문에 간병인은 더 높은 수준의 정서적 지원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병인은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우울 증상, 불안, 과민성 또는 분노를 다루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간병가족은 그런 문제에 대처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에게

정서적 및 사회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

4. 건강 및 의료지원

가정에서 건강 및 의료 업무에 가족이 참여하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과거보다 더 보편화되고 종종 훨씬 더 복잡해졌습니다. 노인의 집은 병원과 요양원에서 면허가 있거나 인증된 전문가에 의해서만 제공되었던 일련의 간호 또는 의료 작업을 간병인이 수행하는 사실상의 임상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면서 가정에서 간병하는 가구가 늘어나고, 병원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가벼운 외상 치료나 응급 치료들을 간병인이 떠맡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입원 기간을 단축하고 요양원 입소를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동시에 비 의료기관 환경에서 만성 및 급성 질환의 간병을 위한 필요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약물은 한때 단순히 의료진에 의해서만 투여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가정에서 사용하도록 처방된 약물은 경구 투여뿐만 아니라 패치, 주사 및 정맥 주사를 통해 전달됩니다. 환자가 심각하게 아프거나 심각한 장애가 있는 경우 간병인은 영양 공급 및 배액관, 카테터, 기관 절개술 처리 같은 장비를 관리하고 증상을 관리하고 간병 대상자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도 있습니다.

 

5. 치료 조정자

가족 간병인은 종종 치료 조정자 역할을 합니다. 이들의 역할은 간병 대상자가 필요한 지역사회 및 의료 보장 혜택을 받도록 돕는 것입니다. 요양 등급을 받는 등의 특정 서비스 및 잠재적 비용에 대한 간병 수자의 자격을 결정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종종 중증 환자 노인과 간병인은 의료 서비스 제공자, 공공 및 사회복지 기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병인은 종종 도움 없이 이러한 다양하고 진화하며 증가하는 복잡한 시스템을 탐색해야 합니다. 조정자의 역할은 종종 가족 간병인에게 있으며, 이들은 노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함께 연결하고 관련된 모든 당사자 간의 기본 커뮤니케이션 링크 역할도 해야 합니다. 일부 건강 지식이 부족하거나 사회복지 서비스에 이해가 없는 개인은 환자에게 적합한 사회복지, 의료복지 서비스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6. 의사 결정

간병인은 종종 간병 대상자와 함께, 경우에 따라 대상자를 위한 의사 결정에 관여합니다. 간병인과 환자는 치료 선택, 치료 위치, 임종 치료에 대한 결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의 결정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병인으로서 참여의 성격은 다양합니다. 의사 결정 역할의 유형에는 지시가 포함됩니다. 참여적 지원 또는 안내 자문, 환자 옹호, 결정에 주저하는 다른 가족을 대신하고 때로는 당사자인 노인이 결정하도록 지원합니다. 인지 장애가 있는 환자는 대리 의사 결정이 필요할 수 있지만 경도에서 중등도의 인지 장애가 있는 개인은 선호 사항을 표현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약한 노인은 자신의 선호도를 표현할 수 있지만 간병인의 상당한 도움 없이는 실행 자율성이나 결정을 수행할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7. 간병 준비

간병 역할의 다면적이고 복잡한 특성을 감안할 때 간병 준비는 필수적입니다. 간병인은 특정 요구 사항과 관련된 전문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기술과 같은 광범위하게 정의된 역량이 필요 합니다.

간병 역할의 범위 확대와

복잡성에 따른

간병 교육 지원이 필요

그러므로 사전 준비 없이 가족이라도 쉽게 간병 일을 자원하게 되면 곧장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가족 간병 역할은 범위가 광범위하며 종종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간병 역할의 복잡성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했습니다. 가족은 전통적으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고령자에게 가사 및 자가 관리 작업을 지원했지만 이제 가족 간병인은 집에서 건강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잡하고 단편적인 건강관리 및 의료 지식을 탐색하며 법적 영향을 미치는 대리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족 간병 역할의 범위와 복잡성을 고려할 때 간병인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간병인의 교육적 요구는 현재 한국 사회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으며 간병업무 수행에 대한 훈련은 간혹 제공하나 일관성이 없다는 평을 듣습니다. 교회에서 이런 간단한 간병 지식을 나누고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한다면 한국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