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의 축복, 가족 지원 SECTION II. 창세기 6:22

이미지 중 제호 : 효당 김훈곤 서예가
이미지 중 제호 : 효당 김훈곤 서예가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노년의 부모님은 우리 가족의 중추입니다. 따라서 그들을 돌보고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자녀들의 기본 의무가 됩니다. 오늘날 수백만 가족은 바쁜 업무 일정, 집안일, 자녀 관리, 사랑하는 노약자, 장애인 또는 병상에 누워 있는 가족 구성원을 돌보는 일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가정 스트레스 및 정서적 필요의 균형은 많은 사람에게 심리적으로 압박을 줄 수 있으며 사랑하는 부모님을 돌볼 충분한 시간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연로한 부모와 성인 자녀가 서로 다른 도시, 먼 지역, 때로는 다른 나라에까지 분리되어 멀리 떨어진 곳에 살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노인 혼자 집에서 사는 것은 고령화 요인 때문에, 전염병이나 노인질환으로, 또는 낙상 및 부상의 위험으로 인해 노인에게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대의 많은 노인들은 종종 혼자 살면서 자신을 돌보며 어려움을 겪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일상생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그런 상황에서 재택 간병은 어르신과 가족 모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인의 50%가 적어도 두 가지 만성 질환과 싸우고 있으며, 5명 중 4명은 적어도 한 가지 이상 노인 질환과 싸우고 있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부모가 병상에 누워 있거나 장기간의 질병, 수술 또는 낙상에서 회복 중이거나 노화와 관련된 퇴화를 경험하고 있다면 집에서 가족이 간병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요양시설도 매우 잘 만들어졌지만, 여전히 많은 노인들이 선호하는 것은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즉 은퇴자 아파트나 또는 장기 요양원 시설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가능한 한 오랫동안 지금까지 거주했던 자신의 집에서 편안하게 지내도록 자택에서 간병을 받으며 지내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Aging in Place는 일상 활동에 약간의 도움만 필요하고 근처에 있는 가족 및 친구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즐기며 필요한 사항을 충족하는 노인 돌봄의 대안이 됩니다. 올바른 홈케어 서비스만 제공할 수 있다면 노인들과 가족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성도들 가정도 집에서 노인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노인들이 자신의 집에서 간병을 받고 지내는 재택 간병이 유익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질병, 부상 또는 수술 후 회복을 돕기 위해

최근에 수술을 받았거나 질병이나 부상에서 회복 중인 노인들은 집에서 편안하게 회복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서 훈련된 간병인이 있으면 회복이 쉽고 번거롭지 않습니다. 가족 간병인은 노인부모를 잘 알기에 일반적 상식이나 필수적인 기술만 익힌다면 고령자의 원활한 치유를 돕는데 효율적입니다. 사랑하는 부모가 몸이 불편하시거나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가족 간병인은 일상생활의 모든 어려움을 쉽게 극복할 수 있도록 노인의 상황에 적절하게 맞추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목욕, 개인위생, 모발 관리, 손톱 관리, 침대 준비, 여러 가지 증상 기록, 이동시 지원, 일상 활동 및 일상적인 운동 수행과 같은 몇 가지 매일 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간병인이 돌보는 의무입니다. 만약 가족이 그런 간병을 지원해 줄 수 있다면 노인들은 편안하게 노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배변 및 위생 지원을 위해

누워 있거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은 화장실에 갈 수도 없고, 개인위생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집에서 함께 거주하는 가족 간병인이 약간의 훈련을 거친다면 노인의 화장실로 가는 이동을 지원하고 더 이상의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청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만약 화장실 출입이 전혀 어려운 환자의 경우에는 간병인은 세수나 목욕, 양치질, 피부 관리, 배변을 위한 성인용 기저귀 교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위생이나 도움은 타인 간병인보다 가족에게 부탁하고 맡기는 것이 노인 환자에게 편안합니다.

 

3. 낙상 및 부상 방지를 위해

종종 고령자는 균형이 좋지 않고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낙상 및 부상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들고 누워만 있는 사람들은 간단한 일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일어나고자 할 때 넘어지고 신체적 부상을 입기 훨씬 더 쉽습니다. 집에 있는 간병인은 노인뿐 아니라 나머지 가족에게도 큰 위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재택 간병인은 노인을 돌보고, 필요한 모든 것을 즉시 제공하고, 안전하게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노인 환자가 긍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기를 진작시킵니다. 따라서 집에 간병인이 있으면 노인의 미끄러짐, 골절, 낙상, 골절 등의 건강상의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신 집안에도 미끄럼 낙상 방지 시설들을 갖추어야 합니다. 사회는 초고령사회에서 간병사회로 넘어가고 있는데 아직 사회적으로 재택 간병에 필요한 법령 등은 구비되지 못했습니다. 각자가 알아서 집에 안전시설을 갖추고 노인을 모셔야 합니다.

 

4. 기동성 향상을 위해

관절 통증, 노화에 따른 신체 쇠약, 관절염, 근육 약화로 고통 받는 대부분 노인에게 작은 움직임이라도 부담이 되고 벅찬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아무리 가까운 장소라 해도 이동에 제한을 받을 수 있고, 제한된 이동성은 심리적 불안과 좌절감을 줍니다. 그래서 이동에 문제를 겪는 노인들이 다른 노인들보다 심리적으로 약해집니다. 어떤 이들은 부러 스스로 독립적으로 일어나려 하지만, 균형이 잡히지 않고 실제로 근육 및 관절 통증으로 인해 낙상의 우려로 집안에서 움직이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재택에서 간병하는 가족은 연로한 부모가 일상적인 신체 활동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간병인은 노인이 균형을 개선하고 뼈를 강화하며 이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처방된 모든 운동을 수행하도록 권장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5.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기 위해

요양원이나 요양병원과 같은 노인을 위한 의료 시설은 흔히 노인을 가족과 분리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노인의 건강 상태에 영향을 크게 미치게 됩니다. 반면에 가정에서 노인 부모님을 모시고 간병하는 경우에는 노인이 가족 옆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편안함과 안전을 제공합니다. 경험해 본 분들은 알겠지만, 노인들은 돌볼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외부 시설에서보다 가정에서 가족들이 돌보게 되면 사랑하는 부모가 괜찮은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노인과 가족 모두에게 평안한 마음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랑하는 부모를 돌보는 것은 정말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가족은 일반적으로 고령자의 조건을 이해하는 경험과 기술이 부족하고 부모를 제대로 돌보는 기술을 익히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랑하는 부모가 정신적으로 쇠퇴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상당히 괴로운 일입니다. 만약 가족 중에서 자격을 갖춘 간병인이 있다면 치매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치매 환자를 올바르게 다룰 수 있는 모든 기술과 경험을 갖추고 있어서 많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치매 자격증이 없어도 다른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재택 간병은 노인에게 매우 편안합니다.

 

6.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 부모님은 몸이 아프거나 장애가 있거나 침상에서 안정을 권유받으면서도 마음은 여기저기로 움직입니다. 그들은 다른 장소에서보다 집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낍니다. 만약 가족 중에서 노인을 돌보는 일을 자원한다면 노인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향상된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전문 간병인은 노년층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필요한 모든 물리 운동을 하며 슬리퍼, 지팡이, , 빗 등 필요한 물품을 원활하게 갖추어 질적 향상을 도모합니다. 인생의 일부 의학 연구에서도 집에 간병 시설이 있는 사람들이 더 오래 산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안락한 공간에서 전문적인 보살핌과 정서적, 신체, 의료적 지원을 받는 것은 노인들이 더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행히도 시중에는 노인 요양을 위한 설비나 장비, 디지털 기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는 자료들이 나와 있으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7. 정체성과 독립심을 유지하기 위해

노인들은 다른 어떤 것보다 자신의 자유를 소중히 여깁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노인이 살던 집에서 계속해서 노인을 돌보는 것은 그들이 독립성과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특히 연령 관련 악화를 경험하는 노인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가족 간병인은 노인이 일상적인 생활을 하게하고, 그러면서 찾아오거나 방문하는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며 누워 계실지라도 취미와 활동을 추구하도록 지원하고 격려합니다. 이것은 노인들이 정체성과 독립심을 유지하고 삶에 긍정적인 접근 방식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연로한 부모를 위해 간병인으로 섬기기로 자원하는 일은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대신 많은 불편이 예상되더라도 최대한 가능하다면 노인 가족이 자택에서 임종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최상의 간병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노인 요양 시설로 보내드린다 할지라도 생활이 불편한 노인을 위한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자녀라면 전혀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