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돌아보면 어느 한순간의 기회를 잘 포착하므로 삶이 달라진 경우를 볼 수가 있다. 2년 전에 필자는 케냐의 오지라고 불리는 호마베이 카운티의 땅 오유기스에 위치한 MU대학교 사역과 주변 교회들 사역을 위해 그곳을 찾았다. 더욱이 주변 가까운 지인들이 말리는데도 불구하고 당시 힘들었던 코로나 -19 기간인데도 불구하고 승인된 여행 자격은 예방접종을 2번 맞았다며 하나 그 땅이 Red list Country인데도 불구하고 그 부름에 따랐다. 돌이켜 보면 온전한 믿음으로만이 그곳에 약 한 달여 다녀오며 돌아올 때에 비행기 안에서 생각해 보았다. 만약에 본인이 그곳에서 태어났고 그곳에서 지금까지 생활을 하고 있었더라면 나 역시 그곳의 어려운 원주민들과 별 다름이 있겠는가 하며 자신에게 반문하며 주님께 감사한 시간을 가졌다.

영국의 근대사에 윈드러시 세대(Windrush Generation)라는 중요한 이민사가 있었음을 기억하게 된다. 그 단어가 표현해 주듯이 이는 마치 거센 바닷바람의 작은 섬나라들 카리브해 연안국가들(Caribbean countries) 국민들은 영국인의 광고를 보며 곧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노동력 부족을 채우기 위해 수백 명의 승객을 태우며 영연방의 다른 지역에서 온 사람들과 함께 합류하게 됩니다. 따라서 런던의 동쪽 에식스(Essex) 주 탬즈강 하류인 틸버리(Tilbury Docks)1948621, 영국군 HMT Empire Windrush1027(자마이칸 500)을 태우고 도착했고 승객들은 다음 날 하선했습니다. 그러므로 '윈드러시 세대'1948년에서 1973년의 25년의 기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영국으로 일하러 왔으며 지금은 영국의 대도시 대부분에 약 50만 명의 윈드러시 세대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따라서 그 가족이 된 사람들을 가리키는 상징적인 속기(Windrush의 이름은 옥스퍼드주 코츠올즈/Cotswolds에 있는 강 이름을 따름)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영국 정부에서는 저들은 세대를 거치며 오래도록 영국에 살고 있는데도 시민권자들과는 편향되이 인정을 받지 못하는 Windrush 세대를 보며 그 스캔들을 알게 된 것입니다. 1971년 이민법은 영국에 거주하는 영연방 시민에게 무기한 체류 허가, 즉 영국에서 거주하고 일할 수 있는 영구적인 권리를 부여했습니다. 여기에는 Windrush 세대뿐만 아니라 남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다른 이전 영국 식민지 출신의 사람들도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20184월 영국 내무부는 체류 허가를 받은 사람들의 기록을 보관하지 않았으며 체류 자격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서류를 발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나아가서 2010년에 윈드러시 이주자들의 랜딩 카드를 파괴했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자신이 합법적으로 해당 국가에 있음을 증명할 수 없었고 의료, 직장 및 주택 혜택 등에도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추방 위협도 받았습니다. 과거 사례를 검토한 결과 1973년 이전에 도착한 사람 중 최소 83명이 잘못 추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4월 당시 테레사 메이(성공회 사제/목사의 딸) 총리는 그들의 대우에 대해 사과했으며 문의들에 발표되었고 보상 체계가 수립되었습니다. 20203월 보고서를 발표한 이 조사는 스캔들이 "예측 가능하고 피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서 내무부의 "불신과 부주의 문화"를 비판했습니다. 질의는 다음을 포함하여 30가지 권장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영국의 "적대적인 환경" 이민 정책에 대한 전체 내무부 검토 설정, 이민자 위원 임명, 레이스 자문위원회 설립, 이를 위한 조사 작성자 Wendy Williams는 앞으로 정부 조치 없이 유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는 "심각한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드디어 2018년에 정부는 저들을 위한 풍속의 날 및 보조금 제도를 수립함과 동시에 '풍속 스캔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겪는 부당함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도 시행했습니다.

On 22 June 1948, HMT Empire Windrush arrived in the UK, carrying over 1,000 passengers from the West Indies.
On 22 June 1948, HMT Empire Windrush arrived in the UK, carrying over 1,000 passengers from the West Indies.

영국은 이에 Windrush Generation과 그 후손들의 탄력성과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것은 그들의 지속적인 힘, 결단력 및 그들이 영국 사회에 미친 풍부한 영향을 강조합니다. 더욱이 Windrush 세대는 국가 재건을 돕기 위해 다양한 일을 하기 위해 도착 후 저들의 일에는 철강, 석탄, 철 및 식품 생산과 대중교통 운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금년도가 영국의 국민 건강 서비스(NHS)가 시작된 지도 Windrush와도 동일하게 75주년을 맞이하는데 저들은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는데도 대단한 기여를 했던 것입니다. 또한 따로 제정된 Windrush DayWindrush Generation이 영국 사회에 남긴 놀라운 유산을 강조하기도 한 것이며, 노동력에 대한 기여 외에도 Windrush 세대와 그 후손은 영국 사회에 상당한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들은 카리브해 문화, 예술, 스포츠, 전통 및 관습을 가져와 영국의 다양한 문화 경관을 풍요롭게 하고 있습니다.

그 말씀에 자신을 비춰보며 노예무역의 잘못을 깨달은 젊은 윌리엄 윌버포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어메이징 그레이스'의 저자 존 뉴톤{John Newton (17251807)}은 한때 노예무역의 폐지를 위해 의로운 빛을 보고 자신의 삶의 방식을 개혁했으며,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한 명이 된 노예 선장으로 이름을 남기게 된 지도 약 150여 년이 지난 후에도 영국 정치인들은 다른 앵글로 얼굴색이 다른 저들은 역사 속에 차별대우하려는 모습을 국가적으로 시스템화 해왔었다. 다행히도 이를 사과를 했으니 망정이지... 혹 영국인 저들에게는 아직도 일몰 기독교의 세계를 살아가는 중에도 그런 우월감으로 가득 차있는가 말이다. 분명코 Windrush 세대는 새로운 나라를 향하여 합법적으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이주해 온 기회였기에 아래의 노예상과는 다른 경우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1833828, 노예제 폐지법은 왕실 재가를 받았고 183481일에 발효되었었던 근본적인 이유를 우리 인류는 영국인은 다시금 망각을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인간은 창조주/ 구세주 앞에 평등하다고 하는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갈보리 사랑으로 말미암기 때문이다.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영국땅에 Windrush 세대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나라에서의 저들의 존재가 교회와 사회 모두에게 축복이 되었기 때문에 감사합니다. 또한 NHS, 교육, 문화, 정치 및 지역 사회를 통해 사회에 대한 다양한 기여에도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들을 통해서 교회 성장, 교회 개척 및 교회 갱신에 대한 그들의 공헌을 인정합니다. 또한 감사드림은 Windrush 스캔들의 실망이 한 지도자를 통하여 자비와 용서를 구하게 됨에도 감사합니다. 우리는 타인의 인간성을 돌봄으로 인정하지 않고 피난민과 망명 신청자를 포함하여 당신의 이미지로 창조된 사람들을 정치적 목적으로 통계로 취급함에 있어서도 주여 저들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바라옵기는 우리 주시어 당신의 영광만을 위하여 더 나은 날을 갈망하고 갈망합니다. 우리가 정의롭고 말씀 앞에서 통합된 사회를 추구하고 기대하게 하옵소서. 과거의 죄과를 용서하옵시며 다시는 인간을 상품화하지 말게 하옵시며, 인격적으로 대하며 곧 저들의 미래를 위해서도 번창할 수도 있도록 축복하옵소서. 주의 산 소망이 지상에도 복음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지게 하옵소서! 오직 길, 진리, 생명이 되신 주님 이름으로 기도 올립니다. 아멘!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